.”사랑과 평화, 자연회귀를 외치며 보헤미안적인 생활을 영위하였다.히피 문화는 일탈을 위해 마약을 취하면서 사이키델릭 패션을 출현시키기도 하였다. 이런 자유분방함을 추구하는 히피문화는 또한 사회적으로 따가운 눈총을 받기도 하는데, 편견을 버린 눈으로 본 그들의 세계는 어떤 것일까?
사회적인 의미나 상징을 거부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대상을 직설적으로 현존시키고, 의식적으로 예술작품의 영원성을 포기한 팝아트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리처드 해밀튼(Richard Hamilton), 앤디 워홀(Andy Warhol)등이 있다.
- 미니멀리즘
1960년대 중반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미술, 건축, 음악, 무용 등 여
져야하는 성인기로 이행하는 주변인(Marginal Man)의 시기로서, '제2의 탄생'이라고 할만큼 생의 중요한 시기이며 아직 사회성원으로서의 역할 이 뚜렷이 내면화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지금까지의 가치관에 동요가 오고 자기자신의 사회화 과정에서 새로운 가치체계와 욕망이 생기는 불안한 시기이다.
패션은 현재까지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화해 왔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변화해 나갈 것이다. 지난 반세기 동안 여성의 복식은 날로 새로워지고 다양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성의 복식은 어떻게 변화해왔을까?
2. 본론
2-1. 1960년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및 여성 복식 스타
현대적 생활은 한층 더 가까워졌습니다. 이러한 본격적인 산업화의 무드는 패션업계에 기능주의와 실용주의 널리 확산시켰고, 기성복 발달과 기업식 대량 생산 체제 도입을 가져왔습니다. 또한 레이온(1910년), 나일론(1939), 폴리에스테르(1953) 섬유의 개발과 천연 섬유의 방추 가공, 방염 가공, 방축 가공
사회 안의 모든 사람들에 의해 입혀진다는 것은 아니며 집단승인 또는 집단시인으로 가능하다.
3.2 60년대 패션현대사회는 인간 수명이 연장되고 신생아 출산율이 낮아지면서 노령 인구의 비율이 증가하여 사회 전반이 노령화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1960년대는 현재와는 반대 현상을
현대 미술이 등장하여 패션에까지 영향을 주었다.
한편, TV나 영화등 매체 기술이 발달하고 젊은이들의 취향이 사회에 대한 영향력이 강해지면서 대중 문화는 보다 주목 받기 시작했다. 세계적인 대중 스타들이 등장했고, 트위스트 댄스가 인기를 얻었으며, 팝뮤직이 예술의 한 형태로 진지하게 받아
1960년대는 완전히 6.25의 아픔을 벗어났다. 거리에는 미군부대에서 불하받은 윌리스 지프차가 나돌고 아낙네들은 양단 치마 저고리와 빌로드 원피스를 입고 다니는 등 우리 사회는 차츰 안정을 되찾으며 1960년에는 국내에 바야흐로 LP시대가 도래했다. 그러나 아직 팝 문화를 향유할 입장은 못 되었다.
, 시트 등 모든 직물류를 포함
-복식 : 의복뿐 아니라 장신구 일체를 포함. 또한 그 시대의 정치, 사회, 도덕, 풍습 등 인간의 총체적인 생활사가 집약되어 표현됨
-복장 : 인간이 의복을 입으로써 나타나는 인간적 요소가 포함된 모습. 어떤 목적과 용도로 의복을 착용한 상태. 즉 착장의 모습을 표현
. 그리고 현재 디자이너와 브랜드들 간의 협력, 콜라보레이션 또한 지속되어 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